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박 조코비치의 초기생활과 경력 주요 성과 평가

by artist-won 2023. 5. 3.
반응형

역대 최고의 테니스 선수 중 한 명인 조코비치는 10년 넘게 스포츠계의 지배적인 세력이었습니다. 그는 20개의 그랜드 슬램 타이틀을 거머쥐었고, 그랜드 슬램 남자 단식 공동 최다 우승 및 호주 오픈 최다 우승, 마스터스 1000 남자 단식 최다 우승기록을 보유 중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그의 경력과 성과를 자세히 살펴보고 무엇이 그를 그렇게 강력한 적수로 만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노박 조코비치의 초기생활과 경력

노박 조코비치는 1987년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프로 스키 선수였던 그의 부모님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4살 때 테니스를 시작했습니다. 6세였던 1993년 여름 그는 테니스 선수 옐레나 겐치치가 감독하는 테니스 캠프에 보내졌고, 1999년 12세의 그는 독일 필리치 테니스 아카데미로 옮겨 4년을 보냈습니다. 조코비치는 8살 때 첫 주니어 대회에서 우승하며 테니스 선수로서 일찍부터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14세 때, 그는 단식, 복식, 그리고 단체전에서 유럽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하며 국제 경력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2003년 16세의 나이에 그는 프로로 전향했고, 국제 토너먼트에서 뛰기 시작했습니다. 조코비치가 테니스 서킷에서 유명해지는 데는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는 2006년에 그의 첫 ATP 타이틀을 획득했고 빠르게 순위를 상승하여 세계 최고의 선수들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주요 성과

노박 조코비치의 업적 목록은 길고 인상적입니다. 그는 9개의 호주 오픈 타이틀, 5개의 윔블던 타이틀, 3개의 US 오픈 타이틀, 그리고 3개의 프랑스 오픈 타이틀을 포함하여 20개의 그랜드 슬램 타이틀을 획득했습니다. 이는 역사상 가장 많은 그랜드 슬램 우승 기록으로, 라파엘 나달과 로저 페더러와 함께 '빅 3'중 한 명으로 불리는 선수입니다. 그는 또한 ATP 파이널에서 5번 우승했고 38번의 ATP 투어 마스터스 1000 타이틀을 획득했습니다. 조코비치는 페더러의 이전 기록인 310주를 뛰어넘어 총 327주 동안 세계 1위를 유지했습니다. 그는 테니스 역사상 9개의 ATP 투어 마스터스 1000 경기에서 모두 우승한 유일한 선수입니다. 그는 2000년대 후반부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해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잠재력이 폭발해서 로저페더러, 앤디 머레이, 라파엘 나달과 함께 4강 체제를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사실상 남성 단식 테니스계에서 독주체제를 달렸습니다. 2016년 중반, 부상으로 인한 하락세가 있었으나 2018 윔블던과 US 오픈 우승을 쓸어 담으며 다시 부활에 성공해 독주체제를 재개했습니다. 그는 다른 선수들이 놓칠 수 있는 슛에 도달할 수 있는 놀라운 민첩성과 유연성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능력은 다양한 코트에서 뛰어난 기술과 체력, 압박감 속에서도 집중력과 침착성을 유지하는 정신력 등을 보여주며, 그의 경기력을 통해 전 세계 테니스 팬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평가

로저 페더러, 라파엘 나달과 함께 역대 테니스 선수 빅 3에 당연히 포함되며, 2020년대 들어서는 이들을 넘어 커리어상 테니스 역사상 위대한 선수 GOAT(The Greatest Of All Time)에 가장 가깝다고 평가받는 인물입니다. 존 매켄로, 피트 샘프라스 등의 레전드 선수들과 테니스 기자, 전문가, 지도자들 사이에서 조코비치가 최고의 선수라는 평가들도 많습니다. 물론 '역대 최고의 선수'를 뽑는 데는 사람마다 각자 다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지만 객관적 통계에 있어서 조코비치가 가장 확실한 근거를 가장 많이 갖춘 선수임을 부인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또한 2023년 호주 오픈 우승으로 라파엘 나달과 더불어 역대 그랜드 슬램 우승 공동 1위의 자리에 올라서 기록에서는 사실상 저평가할 부분이 없어졌습니다. 더군다나 이 모든 기록들을 역사상 가장 강한 상대들과 싸워가며 만들어내면서도 역사상 다른 3개 코트 승률이 모두 80%를 넘어 역대 5위 안에 들어가는 유일한 선수에, 커리어 통산 승률 역대 1위라는 기록까지 휩쓴 조코비치의 커리어를 더더욱 높이 평가하는 전문가들도 많습니다. 

 

노박 조코비치는 진정한 테니스 전설입니다. 조코비치는 이미 자신의 경력에서 많은 것을 성취했지만, 그는 느려질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최고 수준의 경쟁을 이어가면서 어떤 신기록을 세우고 어떤 높이에 도달할지 기대가 모아집니다.

반응형

댓글